이혼중재는 이혼소송에 비해 비용과 시간모두를 절약하고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다. 부부가 적이 아닌 친구로 남을수 있는 효과적인 이혼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중재가 모든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수 있다.
1. 변호사에게 돈을 더주더라고 절대 배우자에게 부양비와 재산분할을 주고싶지않을때:
소송경비가 얼마나 들던, 절대 상대배우자에게 어떤재산도 주고싶지않다면, 이혼중재가 적합하지 않을수 있다. 그러나 한지붕 밑에서 자녀를 나아준 배우자를 평생 적으로 만들어야 할지 한번 생각해 볼일이다. 더우기 자녀가 있다면, 이혼후에도 관계를 완전히 끊을수는 없다.
2. 부부대화법에 문제가 있는경우:
부부가 서로 앉아 평화롭게 대화를 할수 있다면, 굳이 이혼까지 생각하지 않을수 있겠다. 안타깝게 많은 부부는 대화법에 문제가 있다. 서로를 상처내고, 비난하기를 자연스럽게 하는 반면, 경청과 존중은 찾아볼수 없다. 서로 대화의 본론을 망각하고 감정적인 대립과 상대를 비난하기 바쁘다면, 대화가 진행될수 없다. 이들은 소송많이 살길이라고 생각하고 소송변호사를 고용할수 있다. 그러나, 한발짝 물러나, 앞으로 이혼후의 살길을 모색하고자 한다면, 굳이 감정에 사로잡혀 불필요한 소송경비와 시간을 낭비하니 말고 중재를 통해 자신의 대화를 상대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수 있겠다.
3. 가정폭력으로 인한 힘의 불균형:
폭력은 어떤경우든 정당화 될수 없다. 안따깝게도 우리는 분노조절에 실패할때가 있다. 여자든 남자든, 언어적 폭력및 육체적 폭력으로 상대를 제압하려 한다면, 올바른 대화를 이어갈수 없다. 법원에 가서 가정폭력및 접근금지를 신청해야만 할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험있는 중재자는 이런 상황을 미리 파악하고 대비할수 있어야 한다. 부부가 동시에 한공간에 만나야 중재가 되는것은 아니다. 각자 다른장소에서, 또는 온라인을 통해 중재를 진행할수 있다.